• 고령자 맞춤형 스마트 웰니스 서비스, 엑서브레인
  • - 디지털 돌봄 솔루션, 고령자 돌봄의 새로운 해법




    AI·IoT 기반 디지털 헬스케어 기업 키움테크는 고령자의 인지·신체 활동을 동시에 지원하는 대형 스크린형 XR 플랫폼 ‘엑서브레인(EXERBRAIN)’을 선보이고 있다. 이는 한국콘텐츠진흥원의 지원을 받아 제작된 60여 종의 인지·신체 활동 콘텐츠를 포함하고 있다.



    기능성게임, 즐거움과 학습을 동시에

    기능성게임은 재미 요소에 교육, 학습, 훈련, 치료 등 특별한 목적을 접목해 게임이 가지는 순기능을 더욱 확장시킨 오락 형태를 말한다. 한컴 타자연습(학습), 마인크래프트(창의적 훈련) 등이 기능성게임의 대표적 예시다.

    기능성게임은 게임을 진행하면서 일상생활과 밀접한 뇌 기능을 동시에 훈련할 수 있어, 인지 재활훈련에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졌다. 예를 들어, 시각 정보를 빠르게 인식하고 반응하는 게임은 주의력과 반응속도를 높이는 데 도움을 주며, 계산이나 기억력 기반 게임은 단기 기억과 논리적 사고를 강화한다. 또한 VR을 활용한 신체 활동 게임은 균형감각과 운동 능력을 자극해, 정신적·신체적 건강을 동시에 향상시킬 수 있다.

    이처럼 몰입감 있는 게임 환경은 훈련에 대한 거부감을 낮추고, 능동적인 참여를 유도해 지속적인 인지 훈련을 가능하게 한다. 기능성게임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한국콘텐츠진흥원 [기능성게임종합포털]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대형 스크린으로 함께 즐기는 XR 돌봄 콘텐츠



    엑서브레인(EXERBRAIN)은 대형 스크린을 활용한 XR 인지·신체 활동 플랫폼으로, 인지 기능, 신체 운동, 정서 안정, 디지털 리터러시 등을 자극하는 60여 종의 콘텐츠를 제공한다. 모션 센서와 터치 센서가 통합된 일체형 장비를 통해 손이나 발 움직임, 화면 터치 등 다양한 방식으로 참여할 수 있어 고령자도 쉽게 이용할 수 있다.

    특히 여러 명이 함께 참여하는 집단 참여형 구조로 설계돼, 복지관과 요양시설 등 단체 돌봄 환경에 적합하다. 엑서브레인은 현재 시립동부노인전문요양센터를 비롯해 국내 복지관, 요양원, 시니어 타운 등에 도입돼 운영 중이며, 해외에서는 일본 도쿄와 교토 지역 요양시설에서도 활용되고 있다.

    키움테크는 앞으로도 디지털 기술을 기반으로 한 고령자 맞춤형 돌봄 솔루션을 지속적으로 확장해, 초고령 사회에 대응하는 스마트 웰니스 서비스 제공에 나설 계획이다.

    이승훈 편집국장

  • 글쓴날 : [25-12-19 09:03]
    • 대한노인신문 기자[p5771@nate.com]
    • 다른기사보기 대한노인신문 기자의 다른기사보기